본문 바로가기

경제 생활 정보

구독할 만한 경제 유튜브 채널 어디가 있을까?

거의 4년간 하루에 3~4시간을 경제 유튜브만 듣고 사는 저이기에.. 믿고 한번 끝까지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뭐야 뻔한 채널을 추천하고 있네?"라고 생각하시고 뒤로 가기 누르시지 마시고! ㅎㅎ. 특히 요즘 같은 경기 침체기가 투자하기엔 적기이니,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좋겠죠?

추천할 만한 경제 유튜브 채널들

2019년 부터 투자를 시작해서 지금은 4년째 투자를 하고 있는데, 제가 구독하고 꾸준히 보고 있는 경제 유튜브 채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도 보면 볼수록 너무 식상해서 구독을 취소한 채널도, 또다시 괜찮은 콘텐츠가 올라와서 재구 독한 채널들도 있습니다. 그러니 혹시 구독 취소한 채널이 있다면, 제가 구독하고 있는 이유를 보시고 다시 한번 봐 보시는 것도 괜찮겠죠? 자 그럼 시작할게요!

 

메인 화면
경제 덕후입니다 ㅎ

삼프로 TV_경제의 신과 함께

2020년부터 구독하기 시작했는데 이제는 기업형 유튜브 채널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무척 좋은 내용들로 구성되어 좋아했지만, 채널이 유명세를 타면서 점점 이상한 패널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해서 구독을 취소했었죠. 그런데 기업형 운영이 되고 나서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출연하고 정보를 전해 주더라고요. 그래서 제목을 보고 관심 있는 영상들만 다시 보기 시작했습니다. 기업형으로 운영되는 만큼 컨텐츠 퀄리티는 정말 높으니 구독해 놓고 보고 싶은 영상만 보면 좋은 채널일 겁니다.

삼프로TV_경제의 신과 함께

이효석 아카데미

역시 초창기부터 보기 시작했는데, 채널 초기에는 컨텐츠 구성에서 조금 헤매더니, 요즘에는 깔끔한 정기 콘텐츠로 돌아온 채널입니다. 특히 아침 브리핑이 상당히 간결해서 마음에 들었고, 이효석 님의 인맥 때문에 구독하고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인물들과 인맥이 있으셔서 매우 좋습니다. 제가 바바리안 리서치에 정희석 이사를 좋아하는데, 채널에 자주 나오셔서 ㅎㅎ 좋네요. 중요한 뉴스도 적절하게 전달해 주고 가끔 매우 '희귀'한? 패널들을 데려오셔서 좋은 영상들을 많이 가지고 계십니다. 저는 특히 아래의 영상을 굉장히 재미있게 보았었어요 ㅎㅎ. 제가 테슬람이라 ㅎㅎ

이효석 아카데미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투자 쪽에 히스토리가 있으신 분은 아닙니다. 다만 제가 매우 헤비 하게 영상들을 보다 보니, 가끔 볼 영상이 없을 때 찾게 되는 채널입니다. 영국 거주 중이시고, 해외 뉴스 중 중요한 뉴스들을 빠르고 객관적으로 전해 주십니다. 미국 주식을 투자하고 계시다면 구독해 볼만 합니다. 특히 해외 투자 구루들과 직접 인터뷰를 진행해주실 만큼 인맥이 되시고 영어도 되십니다. (지금은 씨킹 알파 아시아 지사장으로 계시는 걸로 알아요. 상당히... 성공하셨죠.) 진 먼스터 제가 좋아하는 투자 구루인데 아래와 같이 가끔 굉장히 좋은 영상이 올라오는 채널입니다.

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

아빠황소

일명 '아황'.. 아버지이자 황소라는 뜻의 채널이죠.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 형제와 지인 2명까지 해서 총 4명이서 운영되는 채널입니다. 전문적이지 않지만 가볍게 볼 수 없는 집단입니다. 미국 주식에 초장기 투자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며, 그들의 투자 이야기, 소소하게 경험한 상장 회사들의 미국 현지 경험, 그들이 실제 투자하고 있는 방식, 그리고 가끔의 기업정보를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상당히 재미있게 보고 있으니 추천드립니다. 특히 미국 주식에 초장기 투자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받을만합니다. 아래 채널 링크를 위한 영상은 그냥 아무 영상이에요 ㅎㅎ

아빠황소

전인구 경제연구소

경제 현상에 대해 또는 미국의 정치적 움직임에 대해 자기만의 견해와 해석을 내놓는 채널이라 자주 보고 있습니다. 영상도 10분 내외로 짧아서 구성이 좋고요. 다른 채널에서는 그냥 객관적인 뉴스를 전달한다면, 여기는 개인의 해석을 풀어냅니다. 맞고 틀리고 와 관계없이 상당한 근거를 설명하며 견해를 설명하기 때문에 그런 해석 방식은 본받을만합니다. 유용하다고 생각해요

 

전인구 경제연구소

도키와 미국 주식

아마 해외 거주자이신 것 같아요. 철저하게 Valuation을 기초로 투자하는 사람이며, 밸류에이션을 중시하지만 또한 성장주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저와 성향이 맞습니다. 기업 밸뷰 분석을 철저하게 해서 영상으로 공유해 주십니다. 성장주를 좋아하지만 실적을 중요시하신다면 추천드리는 채널입니다.

도키와 미국주식

Rainmaker레인메이커

한국 주식을 가치 투자하는 채널입니다. 종목 정보는 없는 채널이며 '개인'이 가져야 할 투자 철학에 대해서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영상이 자주 올라오지도 않고 길지도 않아서 부담스럽지 않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투자자의 유형, 성향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레인메이커

서대리 TV

월 적립식 투자 실천이 어려우시다고요? 이 채널을 구독해 주세요. 매달 월급의 상당 부분을 적립식 투자하고 투자 내역을 공유해줍니다. 동기부여에 상당한 도움이 되며 본받을만합니다. 굉장히 좋은 자극이 되는 채널입니다.

서대리TV

JCTV

배당주 투자에 관심이 있으세요? 그리고 매달 실천하고 싶은데 동반자가 필요하시다면 이 채널을 구독해 주세요. 매달 월급의 상당 부분을 '배당주'에 적립식 투자하고 투자 내역을 공유해줍니다. 동기부여에 상당한 도움이 되며 본받을만 합니다. 굉장히 좋은 자극이 되는 채널입니다. 그 외 주기적으로 복리의 마법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본인의 경험으로 말을 해주는데 멘털 케어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JCTV

준수 성가, 24살부터 미국 주식하기

투자방식은 이견이 있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나스닥 2배 레버리지 상품인 QLD에 장기 적립식 투자하는 채널입니다. 그런 투자 방식은 차치하고라도 젊은 아니 '어린'나이에 고된 근로로 얻은 소득을 대부분 장기 투자하고 있으시니 존중받을 자격이 있죠. 젊은 분들께서 한번 보시면 좋은 자극이 되실 겁니다. 정말 열심히 사는 분이시고 주식 이외에 벌써 책도 출판하셨으니 그 노력은 정말로 인정! 진정한 노력파! 뭐가 되었든 성공하실 분으로 생각됩니다. '성가' 하시길 빕니다.

준수성가

이렇게 제가 구독하고 주로 보고 있는 채널들을 소개드려 보았습니다. 예전부터 포스팅하고 싶었던 주제였는데, 이제야 올리네요. 많은 도움 되셨음 하고, 저에게도 댓글로 좋은 채널들 추천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