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생활 정보

포트폴리오의 현금 비중을 스팩(SPAC) 주식으로 보유하면 어떨까?

안녕하세요. 돈워립니다. 저는 현재 제 포트폴리오의 20%를 현금으로 보유중인데요. 제가 원래 자산배분투자를 근간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했기 때문에 원래는 안전 자산쪽의 미국채, 국채, 금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자산 배분의 관점에서 본다면 미국주식(선진국), 중국주식(신흥국), 한국주식(신흥국), 미국채(선진채권), 국채(신흥채권), 금(인플레이션 대비)로 구성했던 것이죠. 이는 코로나로 증시가 폭락했을때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금리가 0%까지 떨어졌기때문이죠. 하지만, 제로에 가까운 요즘 금리를 생각했을때 채권을 더 보유하고 있기가 아쉽더라구요. 그래서 채권 비중을 현금으로 갖고 있고 마이너스 통장에 넣어놓고 이자를 탕감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미 모든 상황에 대비하는 자산배분 전략을 깼습니다. 원칙따윈 없다는...)

문득 현금으로 가지고 있기 보다는 하방이 막혀있는 SPAC 주식으로 공모가 인근에서 매수하여 보유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천재적인 생각이라고 자기암시를 걸고 있죠. 그래서 오늘은 스팩주를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지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PAC이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rp)

SPAC이란 무엇일까? SPAC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rperation의 약자로 특수 목적 합병회사이다. 즉 우회상장을 위한 Paper company 라는 뜻이다. 페이퍼 컴퍼니로 상장을 한 뒤 유망한 비상장 기업을 합병하는 목적으로 세워진 회사이다. 

 

왜 SPAC이 하방은 막혀있고 상방은 열려있는 투자라고 하는것일까?

그것은 스팩은 공모가를 보전해주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공모가는 $6, $8, $10, $20 로 다양하지만 요즘에는 대부분 $10이다. 그런데 SPAC의 경우 인수합병 최종 승인 투표일 전 정해진 기간에 주식상환권리 행사를 통해 공모가를 보전 받을 수 있다. 즉 공모가가 $10인 스팩의 경우 주식상환권리를 통해 $10까지는 정해진 기간 (합병승인 투표 전)이내에 보장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SPAC의 경우 $10에서 3~5% 하락하여 $9.5까지 하락하기도 하지만 $10 인근에서 주가가 움직인다. 반며에 굉장히 유망한 회사와 인수합병 소식이 전해지면 주가가 뛰기도 하기때문에 하방은 막혀있고, 상방은 열려있다고 하는것이다. 물론 합병 완료 이후에는 일반 주식과 동일하게 하방이 없다.

 

락업 기간 해제일을 확인하는 방법

전자공시 시스템 에드가에서 S1 파일링의 최신버전인 "424B4"문서 또는 S4파일링 확인

 

D.A란?

Definitive Agreement의 약자이다. 인수합병 확정 계약이 체결되었다는 뜻이다. 이는 계약이 체결되었다는 뜻이며, 추후 주주투표를 통해 합병확정을 하게 된다.

 

Unit, 유닛이란?

일반적으로 스펙은 상장된 후 52일 동안 유닛으로 거래가 된다. (Ticker + U 로 표기된다.) 유닛은 보통주와 워런트로 구성된다. 즉 Unit 1주 = 보통주 1주 + 워런트 1/N주 이다.(보통 N은 4인 경우가 많지만 SPAC마다 다르다) 52일 이후로는 유닛이 보통주와 워런트로 분리되어 거래가 된다. 구체적으로는 보통주 1주는 말그대로 1주의 가치를 지니고, 워런트 1주는 보통주 1주와 1:1로 교환된다. 일반적으로 워런트의 행사가격은 $1.15 달러이다. 즉 행사 시점에서 보통주 주당 가격이 $15이면 워런트 1주를 $11.5의 가격으로 보통주와 교환 가능하므로, $3.5의 수익이 확보된다. 즉 초기 투자자에게 주어지는 보너스이다. 

스팩 주식 가치평가는 어떻게?

스팩 주식의 가치평가는 합병대상 기업이 정해지고 지분 구조가 정해지면 알수 있다. EV (Enterprise Value)

SPAC의 진행 과정

SPAC의 상장 > 합병발표(D.A) > 합병 승인, 투표일 공지 > 투표일(합병 승인)

위와 같은 순서로 SPAC이 진행 된다. 

SPAC의 진행 단계

1. 스팩상장 ~ D.A(합병발표)

2. D.A(합병발표) ~ 합병 승인 직전

3. 합병 승인 ~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주가 움직임을 예상해 볼 수 있다. 

스팩은 스팩상장 ~ D.A 전까지는 10불에서 횡보하는 움직임을 보인다. 

D.A에서 유망기업과 합병이 발표될 경우 일시적으로 급등했다가 다시 하락한다.

최종 합병일이 다가오면 다시 기대감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다. 합병 완료 이후에는 기업가치에 따라 움직인다.

SPAC의 투자 흐름 예시

DA 이후 합병 회사의 정보 찾는 방법

SEC 사이트에서 SPAC의 티커로 검색하여 8K 보고서를 보면 투자자 프레젠테이션 자료가 첨부되어 있다.

SPAC 선정 기준

1. 스팩규모가 2억달러 이하는 제외한다. (보수적이라면 2억 5,000만달러)

2. 초기단계의 경우 합병기한이 6개월 남은 SPAC은 제외한다. 기간이 한정된 나머지 부실기업과 합병할 우려가 있다. 

 > 스폰서의 지분은 합병이 실패할경우 휴지조각이 되기 때문에 목숨을 걸고 성사시키려 할것이다.

3. $10 인근의 스팩만 고려한다. 

4. 상장 주관사, 경영진(SPAC 경험), 스팩 회사의 과거 이력, 합병추진 섹터 등을 고려한다.

 

SPAC 투자시 참고 사이트

SEC : 에드가

SPACTRACK닷넷 : SPAC정보 사이트

 

제일 중요한 주식상환권리 신청 마감일은 주주투표일 2일전이며, SEC 문서에서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후에는 하방이 없음!)

SEC문서에서 Redemption right 를 확인한다. > 그런데 이게 어렵다... 어떻게 찾는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