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생활 정보

투자일기_주식의 매도 타이밍 2편 (보유 주식과 매수 이유에 관한 글)

안녕하세요 돈워립니다. 오늘은 지난번 1편에 이어서 제가 매수한 종목들의 매수 이유를 작성해보는 2편입니다. 오늘은 게이밍 플랫폼 섹터에 해당하는 종목들입니다.

 

돈리 보유 포트폴리오

게이밍 플랫폼

유니티(Ticker: U)

3D 그래픽 엔진 회사이다. 모바일 게임 제작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게임 엔진 플랫폼이다. 특히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AR/VR 분야에서는 최선도 업체이다. 게이밍 뿐만 아니라 산업계에도 활발하게 진출 중이다. AR분야에서 자동차 건설등 다양한 업체들에서 사용중이다. 경쟁사로 에픽게임즈가 있는데, 언리얼이라고 하는 매우 사실적인 게임 엔진을 가지고 있다. 그래픽 기술력으로 유니티보다 우위에 있다. 하지만 유니티는 좀 더 사용성이 쉽고 다른 플랫폼과 연동이 쉽다. 또한 에픽게임즈는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게임 제작사이지만 유니티는 순수 S/W 업체이다.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의 제작사이다.) 게이밍은 향후로도 큰 성장율로 성장이 예상된다.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앞으로 게이밍 가상공간 내의 광고가 매우 활성화 될것이라는 부분이다. 유튜브나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광고 플랫폼을 대체할 가장 가능성이 큰 분야가 AR/VR 이다. AR/VR이 대중화되어 더 큰성장이 있은 뒤에 매도를 고려할 예정이다.

 


 

로블록스(Ticker: RBLX)

처음에는 투자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 비즈니스 모델은 굉장히 좋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와 비교할 정도이다. 유튜브처럼 게임 개발자 사용자들의 생태계가 좋다. 또한 월간활성화이용자 수(MAU, monthly active user)가 2억만명에 육박하는 게임이다. 하지만 내가 투자하지 않았던 이유는 이용자 연령이 너무 낮았기 때문이다. 잼민이들이 하는게임이 더 큰 확장성을 가질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졌기 때문. 하지만 한가지 사실을 보고 투자하기로 마음 먹었다. 본 게임은 2004부터 서비스하기 시작한 게임으로 2021년까지 지속적으로 그래픽 업데이트를 해오고 있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오랜 기간 꾸준히 게임을 업데이트 해온 회사는 없다. 신작 게임을 출시하면 했지... 때문에 업그레이트를 통해 점점 이용자 연령을 높힐수 있다는 판단이 들었고, 나는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세팅을 생각했다. 유즈맵세팅이 정말 좋은 플랫폼인데.. 개발사에서 업데이트를 안해주니 확장성이 더 늘어나질 않고 이후 나오는 게임들에 왕좌를 넘겨주고 말았다. 하지만 로블록스는 20년 가까이 게임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여기서 투자 포인트를 찾았다. 주로 십대 초중반의 연령에서는 게임을 소비하고 십대 후반정도 부터 개발자가 된다. 로블록스에 따르면 800만명의 개발자가 현재 게임에서 활동중이다. 동사의 게임이 30대까지 넓은 이용자 층을 보유하게되고 성장성이 둔화된다면 매도를 고려하겠다. 유저들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가 될것이므로 지금의 주요 유저들이 30대가 되는 시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로블록스-메인
요즘 폭등하고 있는 로블록스~!

스킬즈(Ticker: SKLZ)

스킬즈는 내가 보유한 종목 중에서 가장 불안한(?) 종목이다. 스킬즈를 처음 투자한 배경은 ARK에서 매수했던 종목이라서 그렇다.  선 매수 이후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았다. 비즈니스 모델 자체는 좋다. 내가 주식을 이렇게 열심히 하는것 처럼 게임 유저들은 돈이 걸려있으면 더 큰 재미를 느끼고 더 오랜 시간 사용하게 되며 더 집중하게 된다. 스킬즈는 유저끼리의 토너먼트를 할 수 있도록 게임 제작사를 지원하여 동사의 토너먼트 플랫폼을 게임에 올려 토너먼트의 상금중 일부 수수료를 수입으로 삼는다. 굉장히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재 스킬즈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첫째, 대작 게임의 부재이다. 현재 스킬즈의 게임은 주로 퍼즐, 카드 게임이 주를 이룬다. 그 중 3개의 게임에서 거의 모든 매출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둘째, 마케팅 비용이 매출보다 높다. 높은 마케팅 비용을 써야 MAU가 유지가 되는 상태이다. 동사는 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2021년 광고업체 아르키를 인수했지만 아직은 비용절감 효과를 모른다. 아르키 인수 효과가 나오고 신작 게임 빅벅 헌터의 효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4분기를 일단 지켜봐야겠다. 매도는 대작게임의 성공 이후 반석에 오른뒤! 고려해 보겠다. 아니면 그전에 손절할지도...

 

이상 저의 투자 포트폴리오 정리 2탄이었습니다. 궁금한점이 있으면 댓글로 많이 질문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