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생활 정보

구조적으로 성장하는 ETF,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구조적으로 성장하는 전기차 Sector

안녕하세요? 돈워립니다. 오늘은 향후 10년을 성장할 산업인 전기차, 그리고 그중에서도 중국 전기차 관련주들을 담고 있는 ETF인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테슬라 사진
중국 전기차 ETF

왜 중국인가?

전기차가 앞으로 성장할 산업이라는것은 누구도 부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왜 중국일까요? 그 이유는 중국의 친환경 정책을 보면 납득을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전 세계에서 전기차 침투율이 가장 높은 나라입니다. 2021년 드디어 10%를 상회하고 있지요. 정책적으로 지원 또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35년까지 내연기관 차량 판매 중지를 선언하기도 하였고, 전기차 보조금, 충전인프라 지원금 등 정책적으로 좋은 환경입니다.

출처 중국승용차협회, 삼성증권

스마트폰 산업에서 엿보는 전기차 산업

테슬라를 보며 애플이 생각나는 지금.

현재 전기차 업체 중 첨단에 있는 업체는 바로 테슬라입니다. 말은 많지만, 기술적으로, 생산능력으로도 그리고 성장률로도 테슬라가 압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를 보며 과거 중국에서 엄청난 선전을 하던 애플이 생각나는 것은 저뿐만이 아닐 겁니다.

애플은 스마트폰 개화기 때 중국에서 높은 점유율로 중국시장을 선점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적 격차가 줄어들면서 로컬 업체들이 따라와 시장 주도권을 빼앗기게 되었지요. 그 시장을 차지하면서 엄청나게 성장한 기업들이 바로 화웨이와 샤오미입니다. 

애플 사진
중국 로컬 업체에 시장을 많이 빼앗긴 애플

저는 전기차 산업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국은 자유경쟁이 어렵고 국민들의 국산품 애용 성향도 엄청납니다. 중화사상이 뿌리 깊지요. 더군다나 테슬라가 로컬에서 전기차 부품을 공급받으면서 로컬 부품 업체들의 기술력도 향상되고 있고 이는 중국 전기차 산업의 성장을 불러올 것입니다. 비야디(BYD)가 될지 지리 자동차가 될지, 아니면 전기차 스타트업인 니오, 샤오펑이 될지는 모르지만 로컬 업체가 상당량의 점유율을 가져갈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어디에 투자해야 하나?

중국의 자국 전기차 업체들이 성장할 것은 꾀나 높은 확률로 그리될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에 있는 우리들이 어떤 업체가 높은 성장률과 이익률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전망이 밝은지 알기는 어렵죠. 그래서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이 분석하고 유망한 회사들을 모아놓은 ETF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포르쉐 타이칸 사진
중국 전기차 시장은 구조적으로 성장한다.

1.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을 접수할 줄 알 수 있었을까요?

스마트폰 개화기에 애플이 지금과 같은 위상을 가질지 알수 있었을까요? 그때는 노키아, 블랙베리 등 시장에 뛰어든 유수의 업체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중에 여러분들은 애플에 투자할 수 있었을까요?

ETF로 투자하면 애플을 고를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전기차 산업 전체를 사면 됩니다. 어떤 업체가 애플이 될지는 몰라도 전기차 산업이 성장할 것은 자명하니까요.

2. 한국에 상장되어 있는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아시다시피 한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라 간편하게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올해 상장되었으며, 티커는 371460 입니다.

미래에셋 ETF 증권 사진
한국에 상장되어 있는 Tiger 차이나 전기차

3. 개인연금저축펀드를 활용한다면?

한국에 상장된 ETF기 때문에 개인연금저축펀드는 물론 IRP계좌, ISA계좌 등을 이용한 절세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시 세액 공제와 시세차익에 대한 과세 이연효과가 있기 때문에 복리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성장하는 산업과 절세 계좌를 이용한 투자는 유효하다!

구조적 성장은 영원한 테마지요? 그리고 절세 또한 할 수 있다면 큰 이득이겠죠. 충분히 공부하고 확신이 생긴다면 행동만이 남아있습니다. 지금까지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많은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