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생활 정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의 모든 것, 모르면 손해 본다!

해외 주식 투자를 한다면 매년 양도소득세를 내야 한다. 미국, 중국, 영국을 포함한 모든 주식의 양도 소득에 대해 해당하는 내용으로 해외 주식 투자의 세율은 22%이다. 이는 손익이 발생한 다음 해 5월 한 달간 납부를 완료해야 하며, 증권사 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대부분 3월에서 4월 사이에 신청을 완료해야 하니 주의하자.

 

이제 상세 내용에 대해 추가로 다루어 보겠다.

해외 주식 세금의 종류

해외 주식을 할 경우 납부할 세금에는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가 있다.

여기서 배당소득세의 경우 소득의 15.4%를 원천 징수하므로 우리가 신경쓸 부분은 없다. 다만 배당 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금융소득으로 분류되어 근로소득과 합산하여 종합과세 해야 하니 주의하자.

 

양도소득세의 경우 과년도 시세차익에서 250만원의 기본공제를 제외한 금액의 22%를 양도세로 납부하게 된다. 이때 양도세는 분리과세로, 양도세만 납부하면 모든 것이 끝난다.

  양도 소득세 배당 소득세
세율 22% 15.4%
납부 차년도 5월 중 납부 원천 징수
기타 분리 과세 (250만원 기본 공제) 종합과세 (2000만원 초과시)

납부 금액 계산 방법

납부 금액 계산은 간단하다. 납부 대상은 평가 손익이 아닌 결정손익에 대해서만 부과한다. 즉 팔지 않은 주식의 수익에 대해서는 세금을 납부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A주식에 대해 평가 이익이 1000만원일 경우에는 납부할 세금이 없는 것이고,  A주식을 매도하여 1000만원의 결정 이익이 발생했을 때만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이다. 이 경우 기본 공제 250만원을 제외한 750만원에 대해서 22%의 세금을 납부하면 된다.

납부할 세금 = 7,500,000 * 0.22 = 1,650,000원이 된다. 

 

이때 특히 번거로운 것이 환율에 대한 것이다. 매도한 날의 환율이 아닌 3 거래일 이후 입금되는 날짜 기준의 환율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그냥.. 웬만하면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가계산 서비스를 이용하자.

 

이렇게 직접 계산을 해봐도 되지만, 모든 증권사의 어플 혹은 홈페이지에서 양도세 가계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매 내역이 많을 경우 개인이 계산하기에는 번거롭기 때문에 증권사의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대부분의 증권사 어플은 사용방법이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확인하면 된다.

 

미래에셋증권 기준 = 검색 창에 "양도소득세" 검색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메뉴 선택 > 양도소득세 조회/가계산 메뉴 활용

양도 소득세 납부 방법

직접 납부를 위해서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5월 한 달간 납부를 하면 된다.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https://www.hometax.go.kr/

증권사를 통한 납부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3월 - 4월에 각 증권사 홈페이지 혹은 어플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미래에셋증권 기준 = 검색 창에 "양도소득세" 검색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메뉴 선택 > 양도세 대행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 

신청 기간이 되면 문자로 알림을 주니 3월-4월에는 증권사에서 문자가 왔다면 유심히 보도록 하자. 혹시나 시기를 놓친다면 직접 신고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여러 해외 국가에서 주식을 거래한 경우?

이 경우에도 동일하다. 모든 국가의 주식 거래를 손익 통산하여 계산한다. 기본과세는 중복 적용되지 않으며 모든 국가 합쳐서 250만원 기본 공제 된다.

 

여러 증권사에서 주식 거래한 경우?

필자가 3개의 증권사에서 거래를 한 적이 있다. 만약 누군가가 이럴 생각이라면 그만두시고, 하나의 증권사로 모두 통합하시기 바란다.

우리가 원하는 건 간편한 납세인데 이경우 조금 번거로움이 수반된다.

본인이 처리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다행히도 3개의 증권사 중 하나에서는 타 증권사 거래 내역을 통합하여 대행서비스 신청을 받는 곳이 있었다. (물론 추가의 수수료를 바쳤지만..)

어쨌든 타 증권사 통합 양도세 납부를 신청하고 각 증권사의 거래내역을 별로의 메일로 제출하여 처리했다. 만약 이용하시는 증권사에 해당 서비스가 없다면 별 수 없이 홈텍스를 통해 직접 납부를 하셔야 한다.

본인이 처리했던 내용을 자세히 기술한 포스팅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11.25 - [경제 생활 정보] - 여러 증권사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손익 통산 확인하는 방법! (절세 팁까지..)

 

여러 증권사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손익 통산 확인하는 방법! (절세 팁까지..)

목차 여러 증권사에서 해외주식을 하시나요? 손익통산의 계절 12월이 왔습니다. 저는 가급적 해외주식은 1개의 증권사만 이용하는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하는것이 매우 번거롭

bigthingrkdldksk5.tistory.com

절세를 위한 방법

절세를 위해서는 최대한 납세를 이연한 것이 좋다. 기본공제 250만원에 해당하는 만큼의 이득만 수익확정하는 것이다. (수익금이 250만원 될때까지만 매도를 하면 된다.)

또는 이미 수익이 많을 경우 손해가 많은 주식을 매도해 손익통산을 기본 공제인 250만원 수준으로 맞추거나, 반대로 손해가 많을 경우 미리 이익이 난 종목을 매도해 손익을 250만원으로 맞추는 것이다.

불성실 납세로 인한 가산세

마지막으로 납세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가산세만 확인하겠다.

구분 가산세
무신고 가산세 납부세액 *20%
과소신고 가산세 납부세액*10%
납부지연 가산세 미납세액*0.025%*지연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