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생활 정보

맥북 기본 프로그램으로 누끼 따기 배경없애는 방법

디자인을 만들거나 창작 활동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가 일명 '누끼'입니다. 없애다 라는 뜻의 일본어라 하네요. 배경을 없애는 기능이죠. 누끼를 따는 데는 포토샵, 포토스케이프, 또는 누끼 따는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죠. 하지만 맥북을 사용하신다면 기본 프로그램으로도 누끼를 따는 게 가능합니다.

썸네일
기본 프로그램으로 배경 없앨 수 있는줄도 모르고 포토스케이프 깔았네요..

그럼 맥북 기본 프로그램인 미리보기 앱에서 사진을 편집, 누끼 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에서는 사진 편집에 그림판을 많이 활용했는데, 맥북은 그림판이 없죠. 저도 조금씩 맥북 기능을 익히고 있는데 미리보기 앱에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누끼따는 방법을 보기 위해 아래 편집 전 이미지를 보시죠. 저 이미지로 누끼 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포르쉐 사진

▲ 조금 복잡한 사진을 가지고 왔습니다. 멋진 포르쉐 차량의 배경을 지우는 누끼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진을 미리보기 앱으로 열어주세요.

진행 과정

▲ 미리보기 맵 상단 메뉴에서 제가 붉은색으로 표시한 [마크업 도구 막대 보기] 를 클릭해 주세요. 단축키를 사용하시려면 [Command + Shift + A] 를 명령어로 입력해 줍니다.

인스턴트 알파

 

▲ 마크업 도구 막대에서 왼쪽에서 두 번째에 제가 표시해놓은 [인스턴트 알파] 도구를 선택해 주세요. 마크업 도구 막대에서 도형 추가나 펜 기능 텍스트 입력 등 다양한 도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누끼를 따는 도구는 '인스턴트 알파'를 기억해 주세요.

누끼 진행

▲ 누끼를 따기를 원하는 곳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조금씩 드래그를 해줍니다. 드래그를 하면 분홍색으로 영역이 표시되는데요, 표시되는 부분이 사라지는 부분입니다. 분홍색이 표시가 되면 표시된 상태에서 Delete 버튼을 입력하면 해당 부분이 제거가 됩니다. 위 사진은 조금 복잡한 사진이라 여러 번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따로 진행을 해볼게요!

누끼 결과물

▲ 배경이 복잡한 만큼 포르쉐 차량의 외곽 라인까지 작업을 진행하진 않았습니다. 이렇게 누끼를 따면 다른 이미지와 합쳐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 수가 있죠. 컨텐츠를 만들 때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며, 사용법도 쉬워서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맥북의 기본 앱인 미리보기로 누끼를 따는 방법, 즉 배경을 없애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 주세요! 아래 키노트로도 인스턴트 알파 기능으로 누끼를 딸 수 있으니 사용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인 아래 영상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