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생활 정보

화면캡쳐 픽픽(Picpick) 회사에서 사용해도 될까? (라이센스)

최고의 업무 보조 프로그램 픽픽 : 라이센스 문제없을까?

최고의 업무 보조 프로그램 picpick 픽픽을 회사에서 사용해도 라이선스 문제가 없을까?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각종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된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회사의 IT팀에서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검사하고 라이센스 사용에 문제가 있을경우 불려가곤 한다. 그래서 그냥 사용은 하고 있어도 이거 그냥 써도 되나? 하고 걱정이 될때가 있다. 

 

특히 업무를 하다보면 캡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픽픽은 최고의 사용 편의성을 보여준다. 

캡쳐를 단축키로 지정해놓고 사용하면 매우 편하다.

오늘은 픽픽을 회사에서 사용해도 라이센스 문제가 없는지 알아보겠다.

홈페이지에 명확히 공지하고 있다.

픽픽 홈페이지 https://picpick.app/ko/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에 "기업 및 단체 또는 개인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라고 공지되어 있다.

그러나 회사에서는 지금은 무료라고 공지하고 있지만 언제든 정책을 바꿔서 라이선스비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그래도 역시 사용하면 안 된다고 지침을 줄 것이다.

픽픽 홈페이지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프리 소프트웨어

그래서인지?

그래서인지 아래와 같이 "사용자 동의 없이 라이선스 정책을 임의로 바꾸지 않습니다."라고 재차 명시하고 있다. 이 정도면 안심하고 써도 될듯하다. 그러면 도대체 픽픽이라는 데는 무슨 목적으로 프리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것 일까? 저런 명시된 글은 아무런 법적 효력도 없을 텐데? 나중에 말 바꾸는 것 아니야?

다운로드 화면
라이선스 정책을 고지하고 있다.

그 해답은 광고다.

그 해답은 광고다.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 트래픽을 이용해 광고하여 광고비를 받고 있다. 프로그램 또한 자주 업데이트 알림을 주어 방문 트래픽을 늘리고 있다. 하루에도 수천에서 수만 트래픽이 나올 듯한데, 프로그램 제작비와 홈페이지 유지비는 충분히 나올 듯..

광고 화면
홈페이지 광고를 하고 있는 픽픽..

당분간은 안심하고 써도 될 듯 하지만 언제든 라이센스 정책은 변경될 수 있다. 그러나 사용자가 워낙 많은 만큼 그러한 정책 변경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