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투잡, 직장

후계농업경영인 지원방법 요약으로 보기

안녕하세요, 돈워립니다. 요즘 후계농업경영인 (이하 후계농)과 청년창업농(이하 청창농)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다름 아닌 3억 한도의 융자 혜택 때문이겠지요. (3억 한도 2%이율로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후계농 지원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1년도 후계농업경영인 선발 및 지원사업 시행지침

원뮨은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

1. (필수) 후계농업경영인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2. (필수)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신청일 기준 3개월 이내 발급)

3. (필수) 학력증명서 및 농업교육 이수 실적 확인서

4. (해당) 병적증명서 1부(35세 미만 남성)

5. (해당) 경영실태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경영장부, 경영일지 등)사본 각 1부

6. (해당) 농업경영체 등록 확인서 (기등록자)

7. (해당) 금융기관(농협) 신용조사서(후계농육성자금 대출을 희망하는 자)

8. (해당) 영농승계확인서

 

후계농경영인 지원사항

육성자금 지원 : 세대당 최대 3억원, (연리 2% 고정금리)

단, 최초 대출 실행 후 다음연도 12.31일까지 사업계획상의 대출자금의 실행을 완료 해야함.

사용용도

농지 구입 및 임차

시설 설치 및 임차 : 하우스, 온실 설치, 과수원 조성, 버섯 재배사, 관수 시설 등 영농기반 시설 및 저장시설

기타자금 : 홈페이지 개발, 묘목 및 종자 구입비, 농기계 구입비 (최대 5천 만원 한도 내 대출 가능)

 

융자제외 대상자

후계농업경영인 선정일 이전에 등기, 준공 등이 완료된 경우

지원 자격

다음은 지원자격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연령 : 만 18세 이상 ~ 만 50세 미만

2. 독립 영농경력 : 영농에 종사한 경력이 없거나 10년 이하

3. 교육실적 : 농업 관련 학과나 농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였거나 농업 교육기관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한 자

4. 병역 : 필 또는 면제자

 

관련교육은 https://agriedu.net/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대면교육과 온라인 교육 대체 시간은 코로나 때문에 22년도에는 바뀔수 있으니 찾아봐야겠죠?

 

청년창업농의 자격 요건도 유사합니다. 대신에 다른 양식의 신청에서 사업계획을 상세히 써야하고, 면접을 봐야하죠!

 

Agriedu.net으로 가면 "2021년도 청년후계농 선정자 대상 설명회"라는 교육이 있으니 교육시간도 이수할 겸 수강해보세요! 청년농 선정자들을 대상으로한 교육입니다. 본 교육에서는 청년후계농 선발및 영농정착지원사업 시행 지침을 설명해줍니다.

agriedu-교육
청년후계농 대상 설명회 교육입니다.

이미 선정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임에도.. 시행지침을 그대로 읽어주십니다.

 

청년창업농, 후계농경영인은 위 제가 서술한 자격을 갖추시고 구비서류를 작성해 관할 시, 군, 구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뭔가 두서가 없었는데요.. 이런 정보들이 정말 조각조각 나뉘어서 찾아보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교육도 들으라고만 하지 어디서 들어라던지, 방법에 대한 안내는 전혀 없구요. 진짜 아는사람들만 받을 수 있는 혜택 같아요..

 

뿐만 아니라 융자 부분에서도 3억 이외에 7500만원 한도의 주택자금을 융자 받을 수 있는데, 받을 수 있다고만 되어 있고 어떠한 설명도 없습니다. 정말 준비하기 힘드네요..

 

이상 인터넷에서 알아볼 수 있는 부분은 알아보았는데... 결국 각 지역의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