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생활 정보

핀비즈 닷컴 (FINVIZ.com) 보는법 (종목 스크리닝 방법)

메인 화면
Finviz signiture, market cap map

안녕하세요. 돈워립니다. 미국 주식 투자하시는 분이면 많이 보신 화면이죠? 이 사이트가 바로 핀비즈입니다. 

오늘은 미국 주식을 분석하는데 매우 유용한 사이트인 핀비즈 보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종목 스크리닝이 정말 좋은 기능인데요. 지난 5년간 20% 성장한 종목, 향후 5년간 성장 추정치가 20% 이상으로 예상되는 종목, 부채 비율이 100% 이하인 종목 등 원하는 재무 정보들로 종목을 스크리닝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개별 종목의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종목 스크리닝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핀비즈 사이트 

핀비즈닷컴 (FINVIZ) https://finviz.com/

FINVIZ.COM 메인 화면

핀비즈
Finviz.com main page

핀비즈의 메인 화면입니다. 3대지수 (Dow, NASDAQ, S&P 500)의 차트가 바로 보이네요. 상단 검색창을 통해 개별 종목 정보를 조회 해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 (Ticker symbol: TSLA)를 한번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Finviz search TSLA

그러면 테슬라의 주가 차트와 각종 과거 재무지표, 향후 성장지표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조금 내려보면 에널리스트들의 목표 주가, 관련 뉴스기사,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s), 내부자거래내역(Insider Trading)까지 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만 봐도 회사의 상태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겠죠?

 

종목 스크리닝 하는 방법

종목 스크리닝
핀비즈에서 스크리닝 하기

자 이제 스크리닝 하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알아볼게요. Finviz 사이트에서 screener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Descriptive, Fundamental, Technical, All 이렇게 탭이 4개가 있습니다.

Descriptive Tap

Descriptive 탭에서는 상장 거래소, 시가총액, Sector, 산업, 나라, 배당률 등 기초 정보를 스크리닝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리닝 탭 1

Fundamental Tap

Fendamental 탭에서는 각종 재무지표를 스크리닝 할 수 있습니다. P/E, P/S, P/B, 과거 5년 매출 성장률, 향후 매출 컨센서스 예측치, Gross Margin(매출 마진) 등 다양한 Factor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리닝 탭 2

Technical Tap

Technical 탭에서는 말그대로, 기술적 지표를 스크리닝 할 수 있습니다. 과매수 과매도 지표 (RSI), 이평선(Moving everage) 등등 지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리닝 탭 3

All Tap

All 탭에서는 위 서술한 모든 지표를 한번에 표시해 줍니다. 어때요? 이정도만 스크리닝 해보고 종목을 선정해도 큰 손해는 피할 수 있겠죠?

스크리닝 탭 ALL

 

제가 사용하는 지표들을 사용해서 스크리닝을 해보면

제가 주로 보는 지표들로 실제로 스크리닝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일단 제 성향을 먼저 말씀 드리면, 저는 성장주 투자자 입니다. 그래서 주로 보는 지표가 과거 성장률, 향후 성장 전망치, PSR, RSI 등을 봅니다. 한번 해보겠습니다.

EPS growth next 5 years

향후 5년 성장 전망치는 25% 이상

Sales growth past 5 years

과거 5년 매출 성장률 : 30% 이상

Debt/Equity

부채비율 100% 이하

P/S

PSR 10 이하

RSI

Not Overbought(<50) RSI 는 50 미만으로 지정해 보았습니다.

 

스크리닝된 종목들을 볼까요?

스크리닝 결과

제가 알고 있는종목이 2개나 되네요. 바로 Face Book과 Uber 이렇게 두 가지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종목이네요. 제 포트폴리오에 페이스북이 있는데 반갑네요 ㅎㅎ 이렇게 자기가 원하는 지표를 사용하여 입맛에 맞는 종목들을 스크리닝하면 좀 더 좋은 종목들을 찾으실 수 있을거예요. 제가 스크리닝한 항목에 선호하는 Sector, 성장주인지 가치주인지, 모멘텀 Factor도 추가할 수 있으니 다양하게 사용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핀비즈에도 유료 구독 서비스가 있는데, 월 $25정도 합니다. 해당 구독 서비스 관련 자세한 정보를 아래 포스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2023.02.26 - [경제 생활 정보] - 핀비즈닷컴(FINVIZ)에 대하여 (엘리트 유료 구독은 필요한가?)

 

핀비즈닷컴(FINVIZ)에 대하여 (엘리트 유료 구독은 필요한가?)

미국 주식을 하는 서학 개미들은 어떤 플랫폼에서 정보는 얻고 계신가요? 씨킹알파, 핀비즈닷컴 등등 많은 플랫폼이 있는데 각각의 플랫폼에는 유료 구독 서비스가 있죠. 핀비즈닷컴의 구독은

bigthingrkdldksk5.tistory.com

2023.03.02 - [경제 생활 정보] - 미국 주식 10년 장기 추세 보는 무료 사이트 (Macrotrends)

 

미국 주식 10년 장기 추세 보는 무료 사이트 (Macrotrends)

미국주식을 하시는 분이면 FCF(Free Cash Flow, 잉여 현금 흐름), PER, EPS, PBR, Margin(이익률), ROE(자기자본이익률), 배당률, 고용인원수 등 기업의 펀더먼털 정보의 장기 추세를 그래프로 보시고 싶으실

bigthingrkdldksk5.tistory.com

2023.03.06 - [경제 생활 정보] - 인베스팅 닷컴의 모든 것 (이것만 보면 OK)

 

인베스팅 닷컴의 모든 것 (이것만 보면 OK)

해외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이미 인베스팅닷컴은 모두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익숙하시겠지만, 처음 해외 주식을 시작하신다면 인베스팅 닷컴에서 어떤 걸 보아야 하는지 모르실

bigthingrkdldksk5.tistory.com

2023.02.26 - [경제 생활 정보] - 시킹알파(Seeking Alpha) 사용법! (무료 vs 프리미엄)

 

시킹알파(Seeking Alpha) 사용법! (무료 vs 프리미엄)

Seeking Alpha는 미국주식을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분석 플랫폼입니다. 시킹알파에는 유료 프리미엄 플랜과 무료 플랜이 있는데 각각 열람할 수 있는 정보가 다릅니다. 예를 들면 무

bigthingrkdldksk5.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