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나깨나 생활정보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크리스마스(성탄절) 2021년 대체공휴일 확대 법안 실시

대체공휴일을 확대한다?

대체공휴일달력
대체공휴일 확대적용 법안 입법이 코앞에!

안녕하세요, 돈워립니다. 이번에 공휴일과 주말이 겹치는 날에 대해서 대체공휴일을 확대 적용하는 법안이 빠르면 6월 처리되어 광복절부터 대체공휴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많은 다른 나라에서는 이미 공휴일을 6월 첫 번째 월요일, 10월 두 번째 월요일 등으로 주말과 겹치지 않게 시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공무원과 대기업을 위한 탁상행정 법안이다?

지금도 공휴일에 일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본인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많지요.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공휴일 수당 주휴 수당등으로 수당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지요. 물론 충분한 보상이 되지는 않지만, 없는 것보다는 낫지 않겠습니까.

또한 자영업자, 여행관련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소식임에 분명합니다. 휴일이 늘어나는 만큼 여가활동과 휴가를 더 많이 다닐 것이기 때문이지요. 

물론 공무원과 대기업 종사자들이 제일 반가워 하겠네요^^

2021년 적용 휴일은 언제일까?

금년에는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그리고 크리스마스(성탄절)에 대체 공유일이 적용될 것입니다.

아직 돌아오는 월요일로 대체 공휴일이 지정될지 혹은 앞선 금요일로 지정될지 상세 사항은 나와봐야 알듯 합니다.

어떻게 결정이 되든, 개천절과 한글날이 1주일 터울이라 연결해서 휴가를 쓴다면 좋은 리프레쉬가 될 것 같습니다.

2021년달력
2021년 추가되는 대체 공휴일 목록

공휴일에 관한 법안 제동?

다만 국회와는 별개로 정부에서는 여러 부처와 관계가 있는 일인 만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지금은 일단 신중론인 것 같은데요, 더욱더 제동을 걸지 아니면 부드럽게 통과가 될지는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확대 적용이 되면 휴일이 늘어나는 만큼 추가 고용 효과도 있고, 소비할 수 있는 날짜가 많아지므로 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소상공인 전통시장 숙박업 여행 관련 산업에 좋은 소식입니다. 다만 좋은 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검토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 대체 공휴일 법안은 어땠나?

기존에는 2014년부터 시행된 제도로 설날 당일과 추석 당일, 그리고 어린이날이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 시행되었었습니다. 그래서 대체 공휴일이 있는 날도 있고, 없는 날도 있어서 많이 헷갈렸었지요.

그런데 올해는 현충일부터 시작해서 많은 공휴일이 주말과 겹칩니다. 광복절에 한글날에 크리스마스까지... 그래서 더욱 대체 공휴일의 확대하자는 법안을 반기는(?) 모습입니다. 향후 대체 공휴일 확대 법안이 통과가 되면 모든 공휴일에 대해 대체로 쉴 수 있게 될 것인데 빨리 통과되었으면 하네요!

 

통과는 언제?

빠르면 6월 통과 예정인 법안이며, 통과가 된다면 광복절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금년도에는 8월 15일, 10월 3일, 10월 15일, 12월 25일 총 4일이 적용에 해당이 됩니다!

 

휴일이 늘어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생각

개인적으로 연차가 있어도 밀릴 업무 생각에 잘 쉬지도 못하고 항상 쫓기는 업무이다 보니 좋은 방안인지는 사실 의문이 듭니다. 하지만 전국에서 시행이 된다면 적응이 언젠가는 되겠지요? 오늘은 간단하게 발의된 법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근로소득자들과 특히 학생들이 좋아할 것 같네요. 코로나로 인한 내수 침체에 대한 지원(?) 방안으로도 생각이 되네요. 아무튼 잘 결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 주제라 간단히 알아봤고요, 도움이 되셨다면 많은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