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나깨나 생활정보

후추의 효능, 많이 먹었을때 부작용은?

요즘 후추가 맛있어서 너무 많이 뿌려먹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어떤 음식이든 뿌려먹고 있는데요. 그런데 많이 먹다 보니 부작용이 걱정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후추의 효능과 부작용을 정리해 보고, 앞으로도 마음껏 먹도록 하겠습니다.

 

후추-사진

후추의 효능 (Black pepper)

후추는 향신료로 쓰입니다. 기름진 음식의 느끼함을 잡아주고 풍미를 아주 높여주는 맛있는 향신료죠. 후추에는 마그네슘, 칼륨, 인, 철, 구리, 미네랄,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B, 피페린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염증 완화

후추의 피페린은 염증을 일으키는 성분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염증 완화, 천식, 알레르기, 비염 등 호흡기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위장 건강

또한 피페린 성분은 혀의 미뢰를 자극해 소화액을 분비하도록 도움으로써 위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청소

후추는 무기질 성분과 칼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속 나트륨을 원활히 배출하도록 돕습니다.

다이어트

후추의 피페린 성분은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뭐 찾아보니 다양한 효능들이 많네요. 그러나 체감되는 부분은 적고, 맛이 그냥 최고지요.

 

후추의 부작용

후추를 과다 섭취할 경우 위 점막을 자극하여 충혈이나, 각종 염증, 어지럼증, 치통, 피부질환, 시력이 어두워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열하여 조리할 경우 발암물질을 생성시킬 수 있다고 하니, 꼭 요리된 음식에 뿌려서 섭취하도록 합시다.

 

후추 부작용 : 발암물질

후추는 흔히 알려진 바와같이 발암물질을 함유하고 있긴 합니다. 또한 후추는 수용성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 부분 몸에 쌓이게 되지요. 후추에 들어있는 아크릴아마이드는 2급 발암물질에 해당합니다. 또 이 아크릴아마이드는 가열하여 조리될 때 발암물질이 10배로 늘어난다고 하지요. 그래서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조리 후 뿌리라는 말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게 무서워 후추를 멀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후추 1g당 492나노그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가열하여 조리하면 약 5000~7000 나노그램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미국의 환경보호청에 따르면 성인일 경우 하루 140 마이크로그램까지 섭취해도 이상이 없다고 하며 이는 후추 20g을 가열 조리했을 때 발생하는 양입니다. 보통 미국인이 하루에 후추를 약 3g 정도 섭취한다고 하니 사실 그냥 안심하고 먹어도 될 수준이지요.

 

즉 어느정도 과다 섭취는 줄이고, 가급적 요리 후 첨가하여 먹는 노력을 할 필요는 있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고 먹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