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생활 정보

LG 식기세척기 12인용 모델명 구분법(DUBJ4EL, DUBJ4ES 차이점)

LG식세기12인용 구매할 때 겉모양은 똑같은데 가격은 10~30만 원 정도 차이가 나는 제품이 있어요. 이건 상세 스펙이 차이 나기 때문인데, 이는 모델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모델명 별 스펙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G 이모님 만세!)

 

모델명 알파벳 별 의미

LG-식세기

겉 모양은 같은데 가격차이가 많이나죠? 모델명이 DUBJ4EH DUBJ4EL DUBJ4ES ?? 무슨차이인지 모르겠죠?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각 알파벳 별 의미를 알아보고 각 스펙별 차이점은 아래에 따로 정리 하겠습니다.

모델명 D U B J 4 E S
스펙 식기세척기
Dishwasher
설치 타입
U: 빌트인 전용
F: 프리스탠딩
판매국가
B: 한국
제품 그레이드
J: 오브제 컬렉션
2: 스팀
4: 스팀X
상세 스펙
1: 토네이도 세척날개
2: 1+100도 트루스팀
4: 2+열풍건조
색상 기타 스펙
A: 전면 시간 표시
L: A+부분접이식 선반
H: A+전체 접이식 선반 + 스테인리스 세척날개
S: H+ 프라이팬 거치대

여기서 중요한 모델명은 두 번째 알파벳과 다섯번째의 숫자, 여섯번째의 알파벳, 그리고 마지막 알파벳입니다. 각각 상세하게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두번째 알파벳. 설치 타입 별 차이점 (U/F)

U는 빌트인 제품을 의미합니다. F는 말 그대로 프리스탠딩용이고요, 하지만 프리스탠딩 제품도 빌트인 설치가 가능합니다. 바로 상판을 제거하고 싱크대 하부장에 맞춰 넣으면 됩니다.

설치-모식도

2. 다섯 번째 숫자. 상세 스펙 제품 그레이드 (1/2/4)

1 : 토네이도 세척날개

2: 토네이도 세척날개 + 100도 트루 스팀

4: 토네이도 세척날개 + 100도 트루 스팀 + 열풍건조

숫자가 높을수록 고급 모델입니다. 특히 열풍건조 기능이 있으면 세척이 완료되었을 때 완전히 마른 상태로 건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4번 최상위 옵션을 추천드리는 이유가 아무래도 열풍으로 건조하다 보니 식세기통살균도 될 테고, 식세기청소도 되기 때문에 위생상 좋습니다.

건조-사진

3. 여섯 번째 알파벳. 제품 생상 (오브제: G/V/E/C/H/I, 디오스: M/S/D/F/W/P)

오브제컬렉션은 솔리드 그린, 솔리드 실버, 네이처 베이지, 네이처 클레이 브라운, 네이처 크림 화이트, 네이처 클레이 민트 색상을 선택가능하며, 디오스는 맨해튼 미드나잇, 샤이니 퓨어, 던 그레이, 샤이니 사피아노, 샤이니 화이트, 퓨어 색상이 선택 가능합니다. 둘 다 화이트 색상이 가장 인기가 많을 것 같네요.

식세기-색상

4. 일곱 번째 알파벳, 기타 스펙

A: 전면 시간 표시
L: 전면 시간 표시+부분접이식 선반
H: 전면 시간 표시+전체 접이식 선반 + 스테인리스 세척날개
S: 전면 시간 표시+전체 접이식 선반 + 스테인리스 세척날개+ 프라이팬 거치대

저는 개인적으로 가전은 내구재이기 때문에 살 때 풀옵션을 사는 것을 선호합니다. 옵션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전면 시간표시는 말 그대로  LED 시간표시 기능입니다.

전면-시계

A 제품은 전체 고정식 선반, L 제품은 부분 접이식, H와 S 제품은 최상단, 상단, 하단 선반이 전체 접이식 선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접이식 선반이란, 아래 그림과 같이 꽂이를 세웠다 눕혔다 할 수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접이식-선반

아래 보시는 것처럼 A, L 제품은 토네이도 세척날개에 플라스틱으로 장식이 들어가 있고, H, S 제품은 스테인리스로 날개 장식이 있습니다.

토네이도-세척날개

그리고 후라이팬을 세척할때 눕혀놓으면 자리를 많이 차지하는데, 프라이팬 거치대가 있으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그릇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S 제품만 후라이팬 거치대가 있습니다.

이렇게 상세 모델명 별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에도 말했지만 한번 구매하면 수년간 오래도록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저는 가급적 풀옵션을 선택합니다. LG 6인용 식세기는 삼성 식세기나 SK식세기 등 다른 선택지도 있지만 12인용은 LG가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