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투잡, 직장

야놀자 입점 운영의 특징 (파트너센터, 장단점)

야놀자 입점을 원하시는 숙박 점주님들을 위해 야놀자 입점 시 운영의 장단점을 알려드립니다. 사실 단점을 안다고 국내 숙박 플랫폼 1위인 야놀자를 사용하지 않을 순 없지만,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야놀자를 판매 채널로 생각하시는 업주분들은 이 글이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야놀자 개괄

야놀자는 1위 네이버 숙소에 이어 국내 2위의 자리를 여기어때와 다투고 있는 숙박 판매 채널입니다. 특히 모텔과 펜션에 강한 면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레저 액티비티도 함께 판매하는 종합숙박예약플랫폼입니다. 숙박업을 하신다면 당연히 네이버, 야놀자, 여기어때는 기본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먼저 사장님 페이지 (CEO 페이지) 가입 방법 및 입점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08.20 - [부업, 투잡, 직장] - 야놀자 사장님페이지 회원가입 방법

 

야놀자 사장님페이지 회원가입 방법

안녕하세요. 사장님들, 숙박업을 이용하시는 분들 호텔, 모텔, 펜션 등등 당연히 야놀자에 입점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야놀자 사장님 페이지를 가면 로그인만 있고 회원가입 버튼이 없습니다.

bigthingrkdldksk5.tistory.com

야놀자 운영 시 알아야 할 부분

1. 입점의 까다로움

야놀자의 입점은 까다로운 편입니다. 어차피 입점이라는 행위는 한 번만 하면 되니,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야놀자 입점을 위해서는 먼저 입점 문의를 해야 합니다. 입점 문의 후 숙박 정보 등을 제출하고, 담당 매니저와 논의해서 사업자 서류, 등본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렇게 개별 담당자를 통한 입점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앱 노출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1~2주는 소요된다고 보시면 마음이 편합니다. 

2. 상위 노출을 위한 정보 수정의 번거로움

숙박이든 레저든 모든 마케팅에는 상위 노출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광고비 집행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상위노출에는 계속되는 정보, 시설 사진, 키워드, 프로모션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한번 자리를 잡은 고객들은 좀처럼 거래를 다른 숙소로 옮기지 않죠. 숙박은 익숙한 곳이 좋고, 실패했을 경우 겪을 불편함에 대한 리스크가 큰 업종입니다. 그래서 꾸준한 업데이트로 지속적인 수요 확충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야놀자는 객실정보, 프로모션, 하다못해 키워드 변경까지 담당자를 통해야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불편하지만 어쩌겠습니까. 그래도 트래픽이 받쳐주니까 이용할 수밖에요. 아무래도 야놀자관리자로서는 불편함 투성이입니다..

3. 높은 수수료 15%

아무래도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단골 고객들이 자리를 잡기 전까지는 지속적으로 광고비도 집행해야 하는데 수수료율까지 부담되는 수준입니다. 때문에 운영시 특히 높은 광고료를 집행할 때는 객실 퀄리티는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게 좋다고 판단합니다. 마음에 드는 숙소를 찾지 못한 고객들을 정착시키려면요!

(고객들 중에는 네이버 숙소와 야놀자 둘 다 가격 비교를 하고 예약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네이버 숙소는 호텔이 강한데, 야놀자에서 간혹 더 싸게 노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야놀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점화 되어있는 국내 판매채널로 인해 위 말씀드린 불편함에도 야놀자는 필수적으로 가져가야 할 판매 채널입니다. 특히 도심이나 근교의 대실 위주의 판매가 이루어진다면 야놀자 상위 노출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한 퀄리티 관리도 필수..

이상 국내 숙박업 운영시 내국인 판매채널(OTA)을 과점하고 있는 야놀자에 대해 설명드려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