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생활 정보

한국 애플페이 아이폰 사용법 (Feat. 출시일, 활성화 방법)

3월부터 사용이 가능하리라 예상되는 애플페이는 그동안 삼성 갤럭시 휴대폰에서 서비스하던 삼성페이의 애플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폰 기본 앱인 Wallet에 카드를 추가하면 간단한 Face ID나 애플 워치를 통해 카드 없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동안 지갑을 가지고 다녀야만 했던 애플 유저들에겐 좋은 소식이 되겠죠.

드디어 한국에서 허용된 아이폰 애플 페이

원래 애플페이는 미국에서 2014년부터 도입되어 사용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도입이 늦었죠. 이것은 애플페이의 결제 방식인 NFC 방식이 애플 서버에서 카드사로 전송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의 유출을 우려하여 도입이 지연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난해 2022년 11월 현대카드에서 도입을 예고했지만, 이마저도 지연이 되었고, 드디어 올해 3월부터 모든 카드사에서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현대카드에서 배타적 사용권을 포기해서 그렇고, 모든 카드사에서 도입이 가능한 것이지 도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현대카드에서 아마도 올해 3월부터 서비스를 시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데이트----

애플페이가 iOS 16.4 배포와 함께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3월 3번째 주에 이루어질 예정이며, 예상보다 많은 곳에서 협의가 진행 중이라 하니, 기다렸던 분들은 기대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프렌차이즈에서 MZ세대를 잡기 위해 빠르게 애플페이를 도입한다 합니다.

 

애플페이란?

삼성페이를 생각하면 됩니다. 모마일 기기에 카드를 저장해 놓고, 카드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비접촉식으로 결제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다만 삼성페이는 MTS 방식과 NFC 방식 모두를 지원해 기존 카드 단말기에서도 사용 가능한 반면, 애플페이는 NFC 방식만 지원하므로 국내에서는 해당 단말기가 많이 보급되어야 사용하기 편해질 겁니다. 현재는 10% 정도만 NFC를 지원하는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NFC 지원 카드 단말기가 많이 보급이 된다면 저같이 삼성페이 때문에 갤럭시 휴대폰을 선택해야만 했던 사람들의 선택지가 늘어나니 좋겠죠?

 

아이폰 애플페이 활성화 방법

1. 아이폰에서 애플페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본 앱인 지갑 앱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갑이라고 검색해도 되고 Wallet으로 검색해도 됩니다.) 

2. 지갑 앱을 실행시킨 뒤 +버튼을 눌러 지갑을 추가해 줍니다.

아이폰-지갑-앱
아이폰 지갑 앱에서 카드를 추가하면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현재는 위와 같이 활성화가 되지 않지만 3월에 애플페이가 공식 서비스를 시작하면 아래의 순서로 카드를 등록하여 활성화하시면 됩니다.

3. 은행 카드를 선택 >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사를 선택

4. 카메라를 이용해 카드를 촬영하고 카드정보가 틀린 부분이 있으면 수정해 줍니다.

5. 기본카드 지정 및 연결된 애플 워치 혹은 애플기기가 있다면 연동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사용 방법

애플페이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우측 버튼 두 번 누르기

2. Face ID로 본인 인증 하기

3. 카드 단말기에 아이폰 상단 가져다 대기

 

애플워치나 다른 애플기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할 것 같아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