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정보

침수차 구별하는 방법! (침수차 심각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서울 폭우로 인해 침수차가 대량으로 발생했죠! 그래서 대량의 차량이 중고시장에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침수차들이 무사고 차량으로 나오는것이 문제죠. 그냥 침수차임을 알리고 저렴하게 나오면 문제가 없을텐데, 침수차임을 숨기고 비싼가격에 나오는 중고차들이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침수차를 구분하는 기본적인 방법 정도는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중고차 구매시 침수차를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침수차 썸네일

1. 안전벨트 끝부분 확인

대부분 침수차가 중고시장에 나올때 청소, 클리닝을 하게됩니다. 안전벨트 역시 클리닝을 하지만 교체를 하지 않기 때문에 침수차의 경우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길 경우 흙의 잔여물이 남아 있을 수 있어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이부분은 청소를 해도 안전벨트 케이스 안에 남아 있는 진흙에 계속 노출되어서 완벽하게 청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안전벨트 침수차

▲ 안전벨트를 끝까지 확인해 주세요.

2. 퓨즈박스 체결 볼트 확인

침수차는 물에 잠겼기 때문에 퓨즈박스를 필수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합니다. 그래서 자동차 본넷 내부의 퓨즈박스를 확인해줘야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퓨즈박스 커버를 열었을때 다른 부품들에 비해 퓨즈박스만 지나치게 새부품인 상태인지를 봐주고, 퓨즈박스 체결 볼트에 진흙이 남아 있는지를 확인해 줍니다. 퓨즈박스는 침수가 아니고서야 교체할일이 없습니다. 퓨즈 몇개만 교체하는 경우는 있어도 말이죠

퓨즈박스

▲ 퓨즈박스의 상태와 볼트에 묻은 진흙을 확인하자

3. 웨더스트립, 고무패킹의 하단을 확인

침수차의 경우 웨더스트립 안쪽에 흙이 묻어있습니다. 그래서 고무 패킹을 뜯어서 내부를 확인해줘야합니다. 침수차 구별법이 많이 퍼져 있어서 청소를 하긴할테지만 차량이 많기 때문에 전부 완벽히 하기는 힘들죠. 침수차라도 완전 잠기기는 어렵기 때문에 웨더스트립의 하단을 중점적으로 확인해 주세요.

웨더스트립

▲ 웨더스트립의 하단을 분리해서 확인해 주세요.

4. 트렁크 커버 밑 확인

트렁크 안쪽과 커버 밑은 청소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침수차량의 경우 트렁크 안쪽이나 커버 하단에 흙이나 이물질이 많이 남아있게됩니다. 혹은 차량의 연식에 비해 너무 깨끗한경우 전체 교체를 한 경우이기 때문에 의심을 해보아야합니다.

트렁크 사진

▲ 트렁크 안쪽과 커버 하단을 확인해 주세요.

5. 차량 연식, 마일리지에 비해 지나치게 싸다

차량 연식, 마일리지, 옵션에 비해 지나치게 싼경우 의심해봐야합니다. 중고차 시장에 싸고 좋은차는 없다는점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근데 진짜 악질들은 문제가 있어도 무사고 차량으로 비싸게 팔겠죠;;

이번에 폭우로 인해 문제되는 차량이 많이 나왔으므로 한동안 중고차를 구매할때는 주의할 필요는 있을거 같습니다. 2~3년 지나면 괜찮아 지겠지만.. 안전 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