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정보

신형 기아 자동차 와이퍼 세우는 방법 (K3, K5, K7, K8, K9, 쏘렌토, 스포티지) 외 꿀팁! 기어N단 유지, 와셔액 보충하기

기아차 와이퍼 세우는 방법 몰라서 세차를 못했던 돈워리.. (현대 자동차도 방법 동일합니다!)

안녕하세요, 돈워립니다. 돈워리는 기아 K5를 타고 다니는데요, 세차장 가면 남들은 다 와이퍼 올려놓고 구석구석 세차하는데,, 본인은 올리는 방법을 몰라서 물만 뿌렸더랬죠.. 오늘은 신형 현대, 기아차 와이퍼 올리는 방법과 기타 꿀팁을 알아볼게용!! 기타 꿀팁은 중립기어 유지하여 평행주차 및 자동세차하는 방법과 워셔액 보충법(본넷 여는법) 입니다.

 

K5 사진
돈워리의 방방이 K5

1. Wiper 올리는 방법 전수해 드립니다. (별거 아님)

진짜 이거 몰라서 구형 현기차 모는 사람들한테 물어봤다가, 그냥 올리면 되는데? 니가 힘이약한거야 ㅋㅋ 하면서 조롱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와이퍼가 본넷 안쪽으로 좀 더 들어가는 디자인으로 변경되면서 따로 방법이 있더라구요. 지금부터 알려 드릴게요!

와이퍼 레버 사진
와이퍼 올리는 방법입니다

1. 먼저 시동을 끕니다.

먼저 시동을 꺼야되는데, 장시간 시동이 꺼져있을땐 안되고, 시동을 건 뒤 다시 시동을 끈 상태에서 해야합니다.

2. Wiper 레버를 3초간 올린다.

시동을 끄고, 와이퍼 레버를 3초간 올려줍니다.

K5 Wiper
Wiper 올리기 2

3. 그러면 Wiper가 사진과 같이 올라간 뒤 멈춥니다.

4. 그리고 저렇게 올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세차를 열심히 합니다 ㅎㅎ

기어 N단 유지하기 (자동세차)

제가 처음 자동세차를 하러 갔다가 아니 N단을 분명히 놨는데 차가 세차장안으로 들어가지를 않는거예요;; 얼마나 당황했던지, 5번정도를 차를 뒤로 뺏다 넣었다..하면서 엄청 민폐를 끼쳤더랬죠.. 결국에 성공하긴 했지만.. 여러분들은 팽행주차나 자동세차할때 저와같은 곤란을 겪지 마시기 바랍니다.

K5 기어 다이얼 사진
중립기어 놓기

1. 다이얼로 중립으로 놓습니다.

K5 N단 유지 사진
중립놓기 2

2. OK 버튼 길게 누르기

그러면 '계기판에 N단 유지 모드를 설정하려면 OK 버튼을 길게 누르십시오'라고 안내가 뜹니다. 2번으로 표시한 OK버튼을 꾹 눌러주면 됩니다.

이 방법은 자동세차시 사용하는 방법이고 평행주차하는 방법은 또 다릅니다. 출근해야하는데 평행주차가 안되어서 야단이었답니다 ^^ 평행 주차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내용은 자동세차시 중립기어 주차하는 방법이고, 중립주차/이열주차/평행주차 하는 방법은 다른데,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2023.05.20 - [분류 전체보기] - 신형 기아자동차 중립주차 하는 방법(K3, K5, K8, 스포티지, 쏘렌토)

워셔액 보충하는 법

돈워리가 워셔액을 보충하려다가.. 본넷이 안열려서 한참을 고생했더랬죠.. 이번에는 본넷 여는법 + 워셔액 보충하기 입니다.

K5 본넷 사진
워셔액 보충1

1. 본넷 오픈 레버 당기기

위 사진 1번으로 표시된 레버를 당겨줍니다. 그러면 2번과 같이 본넷이 살짝 열립니다.

걸쇠를 풀어줘야함..

2. 걸쇠 당겨주고, 본넷을 열어주기

저는 열렸는데 완전히 들어지질 않아서.. 한참을 또 고생했습니다. 후레쉬를 키고 안쪽을 보니까 걸쇠가 걸려있더라고요; 사진에 표시된 부분에 걸쇠 레버가 있으니 당겨준 상태에서 본넷을 들어줍니다.

워셔 주입구 사진
워셔액을 콸콸콸 부어주기

3. 워셔액을 콸콸콸 하고 부어줍니다.

냅다 부워주세요! 워셔 부족 경고가 뜨고 나서 보충하면 2L짜리도 그냥 다 들어갑니다.

맺음말

이상 제가 기아자동차 K5를 타면서 당황스러웠던?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 봤습니다. 인수한지 6개월동안 모르다가 이제야 알았던 사실들입니다;; 첫차라서요ㅎㅎ 다른 여러가지 사용팁들과 세차 꿀팁들이 있는데 그것은 다음번 포스팅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실 저도 아직 모르는게 많은거 같긴해요. 차 사고 나서 메뉴얼은 읽어보지도 않았고 어디있는지도 모르겠네요 ㅎㅎㅎㅎㅎ아주 바람직합니다..ㅋㅋ 아무튼 저의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많은 댓글과 공감 부탁 드립니다 ^^

기아 K5 사진
돈워리 방방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