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나깨나 생활정보

아기 코감기 대처법 (신생아 40일)

많은 신생아들이 유아 비염을 앓고 있고 이는 코로나 이후 독감이 유행하면서 더 심해진 것 같습니다~! 첫 출산인 분들은 아기가 조금만 힘들어해도 정말 걱정이 많으신데, 오늘은 신생아 코감기 증상과 어떻게 하면 될지 대처법에 대해 총 정리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신생아 감기 원인 및 증상

1. 아이가 미숙아로 태어나거나 저체중으로 태어난 아이들은 비교적 항체가 약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요.

2. 특히 체온 조절이 잘 안 되기 때문에 간절기 및 겨울철에 잠시 환기를 한다거나, 목욕 후 몸이 차가울 때를 조심해야 해요.

3. 또한 환경 문제로 세균이 많거나, 환기가 어려운 쾌적하지 못한 환경에서는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으니 주변 청소와 환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4. 앞서 말한 것처럼 신생아의 경우 면역이 약하기 때문에 외부 사람과 접촉, 어린이집 등에서 감기에 노출되어 증상이 발현될 가능성이 높아요.

 

하지만 많이 걱정하시는 것에 대비해서 위험한 경우는 많이 없으니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돼요.

 

아기는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감기 증상을 잘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아이가 평소보다 많이 울고 힘들어하고, 몸이 많이 따뜻하다면 꼭 아래 증상을 확인해 보세요.

 

1. 발열 여부 : 아이의 몸은 원래 성인보다 뜨겁지만 그래도 평소보다 따뜻하게 느껴지신다면 꼭 체온 측정을 해보세요. 

2. 콧물, 코막힘 증상 : 아기들은 입으로 숨을 쉬는 것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코가 막히면 매우 힘들어합니다. 코도 풀 수 없으니, 신생아 코뻥, 코 나잘 스프레이 (비강 스프레이) 등을 통해 주기적으로 숨을 잘 쉴 수 있도록 막힌코 뚫어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때 콧물을 계속 닦아주는 과정에서 아기의 코가 매우 건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신생아용 코밤을 발라주면 아이가 훨씬 편안해할 겁니다.

봄철에는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로 콧물과 기침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 기침감기 대처법

증상이 가벼운 경우 체온 조절을 잘해주면서 하루~이틀 지켜보는 게 좋습니다. 집안이 건조하다면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해 주고, 주기적으로 환기도 해서 환경을 관리해 주세요.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소아과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요즘에 폐렴으로 입원하는 아기들도 많더라고요. 아이가 많이 힘들어하고 발열이 심하고 기침 등 증상이 심할 경우 진료를 받으십시오. 중이염, 폐렴, 뇌수막염등 심한 질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면 신생아에게 시중 약국에서 파는 감기약을 먹여도 될까요?

약사에게 상담을 받고 가능한 의약품은 용량에 맞춰 복용해도 됩니다. 해열제는 집에 구비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전문 약사에게 상담하여 구비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