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생활 정보

미국 주식 10년 장기 추세 보는 무료 사이트 (Macrotrends)

미국주식을 하시는 분이면 FCF(Free Cash Flow, 잉여 현금 흐름), PER, EPS, PBR, Margin(이익률), ROE(자기자본이익률), 배당률, 고용인원수 등 기업의 펀더먼털 정보의 장기 추세를 그래프로 보시고 싶으실 겁니다. 저도 이게 보고 싶어서 여러 사이트를 전전했는데 결국 내가 정리를 해야 하더라고요. 그런데 찾았습니다.

 

매크로트렌드 Macrotrends

바로 매크로트렌드라는 사이트 인데요. 여기서 앞서 나열한 기업들의 장기적인 지표 추세를 그래프로 깔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미국 주식하는 분이라면 정말 원하는 정보일 텐데 어떤 정보를 볼 수 있는지 하나씩 보겠습니다.

매크로트렌드 사이트 주소 https://www.macrotrends.net/

애플을 기준으로 한번 보겠습니다.

매크로-트렌드-웹사이트
매크로트렌드에 접속해서 원하시는 정보를 검색해 봅니다.

 

애플 Revenue, 매출 10년이상 장기 추이

애플-매출-그래프
애플의 장기 매출 추이

보시는 것과 같이 10년 이상의 매출 장기 추이를 보여줍니다. 아름다운 우상향이네요. 간단한 정보지만 이런 정보를 이렇게 보기 좋게 제공하는 사이트는 많이 없죠. 자주 이용해 주세요.

 

애플 PER, 10년이상 장기 추이 그래프

애플-PER-그래프

애플의 장기 PER 추이입니다. 역사적 평균은 20에 가깝고 현재는 약간 고평가 된 상태로 보이네요. 저도 주식을 오래 했지만 결국 EPS로 귀결되는 것 같습니다. 돈을 얼마나 잘 버는가가 좋은 회사를 고르는 가장 기본 조건인 것 같아요.

애플 ROE 장기 추이 그래프

애플-ROE-그래프

워렌 버핏이 가장 좋아하는 지표죠. ROE 자기 자본 이익률 장기 추세입니다. 2010년대에 30 정도이던 ROE 가 2020년대 들어서 150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애플의 공격적인 주주환원 정책 때문이죠. 자사주 매입으로 자기 자본이 줄어든 덕분에 ROE가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ROE는 높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무조건은 아니지만요)

 

FCF 10년이상 장기 추이

제가 가장 좋아하는 지표입니다. 결국 PER이랑 같은 맥락이지만 PER에는 투자금이나 세금 등 여러 가지 비용이 포함되어 있죠. FCF 잉여 현금 흐름은 좀 더 근본적으로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나? 를 보여줍니다. 매크로트렌드에서는 Price-FCF ratio의 장기 추세를 제공합니다.

애플-FCF

위를 보시면 Compare AAPL with other stocks가 보이시죠? 저걸 누르면 다른 회사랑 비교도 가능합니다.

 

애플-MS-FCF-비교-차트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Price-FCF Ratio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애플은 주가대비 FCF가 3~11 수준에서 움직이며 지금은 장기 평균에 가까운 수준인데 반해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소 높은 지점에 있네요. FCF가 기업에 전부는 아니지만 잉여현금흐름만 기준으로 했을 때 애플대비 고평가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매크로트렌드에서는 이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사이트를 방문해서 기업분석을 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