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생활 정보

애플의 차세대 제품 MR 헤드셋이 다시 한번 세상의 변화를 이끌까요?

애플의 차세대 신제품인 MR 헤드셋이 드디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MR 헤드셋이 출시된다면 스마트폰의 뒤를 이은 새로운 IT 플랫폼이 될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계시는데, 2023년 하반기 약 3000달러로 출시될 예정인 MR헤드셋에 대해서 현재까지 나온 정보들을 정리해 봅니다.

 

애플의 차세대 성장동력이 될 MR 헤드셋

애플은 항상 오래도록 제품을 준비하다가 시장이 무르익으면 가장 앞서고 가장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시장을 장악해 왔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무선이어폰, 스마트워치 항상 같은 전략이었죠. 이번에도 메타(구 페이스북)와 기타 중소 업체들이 어느 정도 시장을 형성해 왔고 타이밍이 무르익었다 판단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이번에도 결국 애플이 시장을 지배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 MR 헤드셋의 하드웨어 관련 루머

4K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2개 탑재

소니가 공급하는 3000ppi 급의 고해상도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소형 모터를 탑재해 내부 렌즈를 조절하여 보다 넓은 시야각을 제공할 예정이라 합니다. 시야각은 120도로 예상되고, 가장 강력한 경쟁 제품인 메타의 퀘스트 프로는 106도의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또한 안경 착용자를 위해 마그네틱 장착형 맞춤 도수 렌즈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안경 착용자들에게도 전혀 착용감이 저해가 되지 않는 완벽에 가까운 제품으로 출시될 것 같네요.

 

12개가 넘는 카메라 탑재

모션과 표정인식을 위해 12개가 넘는 카메라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이는 모두 외관의 완성도를 위해 숨겨질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는 사용자의 모션 인식, 표정인식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며 이 인식 정보들은 앱상의 아바타와 행동 동기화를 위해 사용될 겁니다. 화상회의 앱이 킬러앱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홍채인식

홍채인식을 통해 애플의 Face ID, Touch ID와 같은 기능이 제공될 것입니다. 이때 최대 2명 이상의 사용자를 등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얇고 가벼운 디자인

VR과 AR 그리고 MR 헤드셋이 지금까지 크게 성공적이지 않았던 이유는 무게에 있습니다. 너무 무거워 장시간 착용하기 어려웠기 때문이죠. 스마트폰은 가히 삶의 일부가 되었지만 헤드셋은 그게 힘들죠. 그래서 애플에서는 탄소섬유, 유리, 알루미늄을 이용해 200~300g의 무게로 시제품을 완성해다 합니다. 경쟁 제품 퀘스트 프로는 722g이죠

 

또한 가벼운 착용감을 위해 허리장착형 배터리로 허리에서 전원선을 맥세이프와 같은 마그네틱 방식으로 기기에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헤어 밴드

애플은 애플워치에서의 밴드 디자인 노하우가 있지요. 그래서 공간 음향 오디오가 탑재된 헤어밴드와 추가 보조 배터리가 탑재된 헤어밴드를 출시 할 예정이라 하네요.

 

애플 실리콘 탑재

초저지연을 위해 에어팟 프로에 탑재된 H2 칩을 탑재 예정입니다. 또한 메인 프로세서로는 M2 칩이 탑재 되겠죠.

그리고 메모리로는 SK 하이닉스의 고대역폭 메모리를 내장할 예정입니다.

 

OS 및 제어에 관련된 루머

제스처 인식 및 입력 방식

3D 감지 모듈로 손동작, 피부를 인식하고 시리 지원 및 손가락 골무를 이용한 컨트롤 방식을 시험 중인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또한 우측에는 애플워치의 크라운과 같이 디지털 크라운이 있어 가상세계와 물리세계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리얼리티 OS 탑재

애플 글래스 부터 이어온 루머로 리얼리티 OS라는 독자 생태계 운영체제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VR을 위한 고유의 운영체재로 VR 페이스 타임등 다양한 앱을 개발 중입니다.

 

기존 IOS의 앱들은 2D로 실행가능하도록 설계될 예정입니다.

 

가격 및 출시일 루머

가격은 3000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시일은 2023년 하반기로 예상되는데, 이미 애플 내부에서는 2세대를 준비하고 있다는 루머가 있어 이는 사실이 유력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