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생활 정보

시킹알파(Seeking Alpha) 사용법! (무료 vs 프리미엄)

Seeking Alpha는 미국주식을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분석 플랫폼입니다. 시킹알파에는 유료 프리미엄 플랜과 무료 플랜이 있는데 각각 열람할 수 있는 정보가 다릅니다. 예를 들면 무료 플랜에서는 최근 정보가 보이지 않는 등으로 구별됩니다.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신다면 프리미엄 플랜은 사용해 볼만한 합니다. 

 

시킹알파 사용방법

시킹알파 홈페이지 https://seekingalpha.com/

유료 플랜을 사용하지 않아도 어떤 정보들이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달과 AI 칩 사용의 증가 수혜가 예상되는 엔비디아를 예로 들어 사용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시킹알파-사이트
검색창에 분석하고자 하는 종목을 검색합니다.

첫 화면, 간단 요약 (차트 및 투자지표 와 뉴스)

검색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메뉴는 차트와 각종 투자 지표 그리고 분석글과 뉴스들입니다. 이것들은 쭉 훑어봐 줍니다. EPS와 PE 그리고 Div Rate (배당률) 등이 보입니다. 필요한 내용은 살펴봐 주시고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EPS(FWD) : Earnings per share, 1주당 순익 여기서 FWD는 향후 12개월 추정치를 이야기합니다.

 PE : Price-Earnings ratio를 이야기하며 순익 대비 멀티플을 이야기합니다. PE 가 52.27이니까 시가총액이 순익 대비 52.27배로 평가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엔비디아-분석
검색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화면이다

 

Ratings Summary( 시킹알파 기고자하는 블로거, 월가, 퀀트)  유료 vs 무료

시킹알파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아무래도 많은 투자자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이라서 개인 투자자, 기관 투자자, 그리고 퀀트 점수의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냥 10초 만에 개인투자자들과 기관 그리고 퀀트에서 이 종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지요. 이것만 잘 보아도 프리미엄 플랜의 값은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료 플랜에서는 6개월 전 동향만 Hold Buy Sell로 볼 수 있을 뿐이지만 프리미엄 플랜에서는 Very Bearish / Bearish / Neutral / Bullish / Very Bullish 5가지로 표현되며, 각각의 점수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료-vs-무료
프리미엄 무료 차이점 비교

 SA Authors : Seeking Alpha에 기고하는 블로거들

 Wall Street : 월가 의견

 

Factor Grades 유료 vs 무료

그리고 또 가장 좋은 점 중 하나가 한눈에 기업의 상태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세부적인 사항은 다시 들여다봐야겠지만 1차적 검토는 씨킹알파에서 제공하며 5초 만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료 플랜에서는 6개월 전 데이터만 제공하며 모멘텀 정보와 애널리스트들이 Earning 추정치를 낮췄는지 높였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인 Rivisions를 볼 수 없습니다. 한눈에 기업에 대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분석입니다.

무료-프리미엄
유료 프리미엄 플랜 차이점 비교

Valuation은 주가 멀티플을 이야기 합니다. 엔비디아는 F이니 멀티플이 상당히 높은 상황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엔비디아의 멀티플이 낮았던 적이 사실 없습니다. 항상 비싼 주식이죠.

Growth는 성장률 지표입니다. 시킹알파에서는 성장률은 중립정도로 판단하고 있네요. 아무래도 게임과 비트코인의 GPU 수요 감소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수익성 지표인 Profitability에는 좋은 평가를 주고 있네요.

 

사실 이 정도만 보아도 개략적인 기업의 상황은 알 수가 있습니다. 이 정도를 본 다음에 괜찮다 판단이 되면 각 지표별로 왜 그런 평가를 받았는지 세세히 분석해 보아야겠습니다. 주식은 많고 시간은 부족하니 프리미엄 플랜이 아껴주는 시간만 생각해도 그 돈 값은 한다고 생각합니다.

 

Revenue (매출 정보)

그리고 기업의 성장성에는 매출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매출 정보도 한 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연간, 그리고 분기별 매출을 보기 좋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이런 정보도 따로 찾으려면 번거로운데 7개년 정보를 보기 좋게 보여줍니다.

엔비디아의 성장성은 정말 대단하네요. 2019년 대비 매출이 3배 가까이 성장하였습니다.

엔비디아의 매출 추세

Earning (순이익 정보)

그다음으로 보셔야 하는 부분이 순이익입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매출이 아무리 많이 나와도 이익을 창출할 수 없다면 회사는 망하니까 정말 중요한 게 순이익입니다. Seeking Alpha에서는 순이익 추정치를 연간 분기별로 제공합니다. 

또한  Non-GAAP/GAAP으로 이익 추정치를 제공하는데, 이때 GAAP 은 회계 표준의 하나입니다.

즉 Non-GAAP은 공식적인 회계 기준이 아니며, 일시적인 비용을 제외한 사업에 의한 현금흐름과 이익을 따지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LG  에너지 솔루션이 배터리 화재로 벌금을 냈었죠? 이 벌금은 Non-GAAP으로 표시할 때는 포함되지  않으며, GAAP으로 표시할때는 포함됩니다. 

순이익-정보
엔비디아의 EPS 추세 및 추정치

이 정도까지 보시면 기본적인 분석은 된 것입니다. 5분 정도면 볼 수 있는 정도이며 여기까지 분석이 되어 좀 더 분석이 필요하다면 진행하면 되겠죠. Seeking Alpha는 미국 주식을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정말 편리한 플랫폼이니 한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금에 비하면 결제금액은 적은 편이기도 하고 유료로 사용해야 좀 더 진지하게 투자에 임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참고로 시킹알파의 프리미엄 플랜의 연간 구독료는 $119.95로 저렴하며 충분한 지급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