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생활 정보

여러 증권사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손익 통산 확인하는 방법! (절세 팁까지..)

 

목차

    여러 증권사에서 해외주식을 하시나요?

    손익통산의 계절 12월이 왔습니다. 저는 가급적 해외주식은 1개의 증권사만 이용하는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하는것이 매우 번거롭기때문이죠. 

    여러 증권사에서 해외주식을 하실 경우 양도소득세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미래에셋 증권, 키움 증권, 한국투자증권 3개 증권사 MTS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여러 증권사 손익 통산 방법

    방법은 간단합니다. 모든 증권사 MTS에서 양도세 조회를 한 뒤 손익을 모두 더해주면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절세 방법

    아마 해외주식을 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손익의 250만원은 기본 공제 된다는 사실은 아실겁니다. 그러니까 12월 마지막 3거래일 전까지 각 증권사의 손익을 모두 더한 금액이 250만원이 되게 맞춘다면 당해년도 양도세는 0원이 되는거죠.

    손실난 주식이 있다면 매도 후 재매수하여 손익을 250만원에 맞춰 주세요. 

    미래에셋 증권 확인 방법

    미래에셋증권-양도소득세
    미래에셋은 양도세가 아니라 양도소득세로 검색해야합니다

    1. MTS 실행 - 메뉴 - 해외주식 - 양도소득세 선택 or 검색창에 양도소득세 검색 합니다.

    2. 양도소득세 조회 메뉴에서 계좌별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3. 가계산 메뉴에서는 현재 보유중인 주식을 기준으로 몇주를 팔면 되는지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 증권 확인 방법

    한국투자증권-양도세
    MTS에서 조회해 주세요~

    1. MTS 실행 - 메뉴 - 거래서비스 신청 - 해외주식 양도세 조회 선택 or 검색창에 양도세 검색합니다.

    2. 해외주식 양도세 조회 메뉴에서 계좌별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키움 증권 확인 방법

    키움증권-양도세
    모든 증권사 MTS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거의 유사합니다.

    1. MTS 실행 - 메뉴 - 업무 - 양도세 조회 선택 or 검색창에 양도세 검색합니다.

    2. 계좌별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2021년도 과세 대상은 없네요.

     

    저는 2020년 3개의 증권사를 사용하다가 2개로 줄였고, 올해 2021년에는 1개로 합쳤습니다. 네.. 양도소득세 손익통산하여 계산하는것이 너무 번거로워서요.. 어쨌든 내년 5월에는 또 다시 한국투자증권과 미래에셋 두 곳의 세금내역을 모아서 대행신청을 해야하네요 ㅠㅠ 

     

    절세하는 방법 총 정리

    올해가 가기 전에 꼭 손실난 주식을 매도 후 매수 하셔서 세금폭탄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상태로 만들면 총 양도소득세가 0원이 되게 됩니다.

     > 모든 증권사의 실현 손익을 통산했을때 = 250만원 수익 

     

    참고로 과세 표준은 기본공제 250만원을 제외한 수익의 22%를 세금으로 내야합니다. 

    즉 1000만원의 수익을 얻으셨다면 기본 공제 250만원을 제외한 750만원의 22%가 과세 표준이 됩니다.

    과세표준 = (1000-250)*0.22 = 165만원

    천만원의 수익을 본 경우 165만원을 세금으로 내야합니다. 이때 미실현 손익은 제외됩니다. 손익을 실현하셔야 과세대상입니다.

     

    혹시나 기본공제 250만원을 채우지 못하셨다면 수익난 종목을 매도 후 매수 하셔서 250만원 기본 공제 받으셔야하니 잊지 마시고요!

     

    질문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 성심 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해용~